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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테 알고리즘 정리

다이나믹 프로그래밍

by 춘업튀 2023. 2. 10.

다이나믹 프로그래밍

  • 메모리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행 시간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
  • 이미 계산된 결과(작은 문제)는 별도의 메모리 영역에 저장하여 다시 계산하지 않도록 함(완전탐색 때 사용)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구현 ⇒ 탑다운(위에서부터 아래 : 하향식 ⇒ 재귀 함수 이용) 과 보텀업(반복문 사용)으로 구성
  • 동적(Dynamic)계획법이라고도 부름
    • 자료 구조에서의 동적(Dynamic) 할당 :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실행에 필요한 메모리 할당 기법
  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서의 다이나믹 : 별다른 의미 없음
  1. 최적 부분 구조
    •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 해결 가능
  2. 중복되는 부분 문제
    •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해야 함
  • 피보나치 수열 ⇒ 중복되는 부분 문제점화식 : 인접한 항들 사이의 관계식 => 단순 재귀 함수로 피보나치 수열을 해결하면 지수 시간 복잡도를 가짐

python

def fibo(x):
		if x == 1 or x == 2:
				return 1
		return fibo(x - 1) + fibo(x - 2)
print(fibo(4))
# 3

 

java

import java.util.*;

public class Main {
  // 피보나치 함수 재귀함수로 구현
		public static int fibo(inx x) {
				if (x == 1 || x == 2){
						return 1;
				}
				return fibo(x - 1) + fibo(x - 2);
		}
	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		System.out,println(fibo(4));
		}
}
// 3

 

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전형적인 형태는 보텀업

  • 결과 저장용 리스트는 DP 테이블이라고 함

메모이제이션 : 한 번 계산한 결과를 메모리 공간에 메모하는 기법

  • 같은 문제를 다시 호출하면 메모했던 결과를 그대로 가져옴
  • 값을 기록해 놓는다는 점에서 캐싱이라고 함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 국한된 개념은 아님

메모이제이션 필요한 이유

⇒ 같은 문제를 다시 호출하면 메모했던 결과를 그대로 가져옴

메모이제이션을 사용하게 되면 계산이 줄어든다

탑다운 방식

#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메모이제이션하기 위한 리스트 초기화
dp = [0]  * 100

# 피보나치 함수를 재귀함수로 구현(탑다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
def fibo(x):
        # 종료 조건(1 혹은 2일 때 1을 반환)
        if x == 1 or x == 2:
                return 1

        # 이미 계산한 적 있는 문제라면 그대로 반환
        if dp[x] != 0:
                return dp[x]

        # 아직 계산하지 않은 문제라면 점화식에 따라 피보나치 결과 반환
        return fibo(x - 1) + fibo(x - 2)
        return dp[x]
print(fibo(99))

보텀업 방식

dp = [0]  * 100

dp[1] = 1
dp[2] = 1
n = 99

for i in range(3, n + 1):
        dp[i] = dp[i - 1] + dp [i - 2]

print(dp[n])

 

다이나믹 VS 분할정복

최적 부분 구조를 가질 때 사용 가능

  •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에
  • 차이점 ⇒ 부분 문제의 중복
  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서는 각 부분 문제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부분 문제가 중복됨
    • 분할 정복 문제에서는 동일한 부분 문제가 반복적으로 계산되지 않음

분할 정복의 예시 ⇒ 퀵 정렬

  • 한 번 기준 원소(Pivot)가 자리를 변경해서 자리를 잡으면 그 기준 원소의 위치는 바뀌지 않음
  • 분할 이후에 해당 피벗을 다시 처리하는 부분 문제는 호출하지 않음

📑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 접근 방법

  •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유형인지 파악하기
  • 그리디, 구현, 완전 탐색 등의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검토⇒ 그게 아니라면 고려
  • 일단 재귀 함수로 비효율적인 완전 탐색 프로그램을 작성한 뒤에 (탑다운) 작은 문제에서 구한 답이 큰 문제에서 그대로 사용될 수 있으면, 코드를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
  • 일반적인 코딩 테스트 수준에서는 기본 유형의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 많음

 

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

개미 전사

# n = 4 일 때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 8가지
# 1, 3, 1, 5, 1 1, 1 5, 3 5, 0

n = int(input())
arr = 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

d = [0] * 100

# d 인덱스 = 0 1 2 3
                    #  1 3 3 8
d[0] = arr[0]
d[1] = max(arr[0], arr[1])
for i in range(2, n):
        d[i] = max(d[i - 1], d[i - 2] + arr[i])
# d[i] = i번째 식량창고까지의 최적의 해(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)
# arr[i] = i번째 식량창고에 있는 식량의 양
# 한 칸 이상 떨어진 식량창고는 항상 털 수 있으므로 (i - 3)은 고려할 필요 없음

print(d[n -  1])

1로 만들기

1463번: 1로 만들기

n = int(input())
dp = [0] * (n + 1)    ## dp에 계산된 값을 저장해둔다. n + 1이라고 한 이유는, 1번째 수는 사실 dp[1]이 아니고 dp[2]이기 때문에, 계산하기 편하게 dp[1]을 1번째 인 것 처럼 만들어준다.

for i in range(2, n + 1):
## 여기서 왜 if 1빼는 방법, 2 나누기, 3 나누기 동등하게 하지 않고 처음에 1을 빼고 시작하는지 의아해 할 수 있다.
## 1을 빼고 시작하는 이유는 다음에 계산할 나누기가 1을 뺀 값보다 작거나 큼에 따라 어차피 교체되기 때문이다.
## 즉 셋 다 시도하는 방법이 맞다.

## 여기서 if elif else를 사용하면 안된다. if만 이용해야 세 연산을 다 거칠 수 있다, 가끔 if continue, else continue를 쓰는 분도 계신데, 난 이게 편한듯.
    dp[i] = dp[i - 1] + 1
    if i % 3 == 0:
        dp[i] = min(dp[i], dp[i // 3] + 1)    ## 1을 더하는 것은 dp는 결과가 아닌 계산한 횟수를 저장하는 것 이기 때문이다. dp[i]에는 더하지 않는 이유는 이미 1을 뺄 때 1을 더해준 이력이 있기 때문이다.
    if i % 2 == 0:
        dp[i] = min(dp[i], dp[i // 2] + 1)
print(dp[n])

효율적인 화폐 구성
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arr = []
for i in range(n):
        arr.append(int(input()))

# 한 번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
d = [10001] * (m + 1)
d[0] = 0
for i in range(n):
    for j in range(arr[i], m + 1):
        if d[j - arr[i]] != 10001: # (i - k) 원을 만드는 방법이 존재하는 경우
            d[j] = min(d[j], d[j - arr[i]] + 1)
# print(d)

# 계산된 결과 출력
if d[m] == 10001: # m원을 만드는 방법이 없는 경우
    print(-1)
else:
    print(d[m])